청소년지도사 연봉 및 자격증 알아보자

반응형

청소년지도사 연봉 정보 및 자격증 안내입니다.



청소년의 건전여가활동에 필요한 각종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거나 사회적 고민 해소를 위한 상담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는 1급부터 3급까지의 국가공인자격증이 있는데 각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고 청소년지도사 연봉은 어느 수준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청소년지도사 연봉은 자격증과 경력 등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나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른 평균 연봉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위 25%는 2,028만원이고 상위 25%는 2,991만원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며 전체 평균인 50%의 연봉은 2,515만원으로 확인됩니다.


한국고용원의 청소년지도사 연봉 자료에는 자격 등급에 대한 내용이 없어 추가확인을 해보자면 청소년지도사 2,3급을 기준으로 1,800-2,000만원대의 초봉도 확인되지만 대부분의 경우 2,000만원에서 2,400만원 사이인 곳이 가장 많습니다.


청소년지도사 1급의 경우 2급 자격 취득후 실무 경력이 3년 이상이거나 2급 취득후 1급에 필요한 전공과목을 이수한 석사(1년 경력)나 박사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한국고용정보원의 상위 25%에 해당하는 연봉은 1급 자격소지자 내지는 경력이 많은 경우로 봐야할 것입니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이용시설, 수련시설, 상담시설, 보호시설 등에서 근무하며 상담을 하는 직업의 특성상 상대방의 말을 집중해서 들을줄 알고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복잡한 사회 환경속에서 심리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만큼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직업 전망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자격증의 경우 3급은 최근 5년간 약 70%의 합격율을 보이는 반면 1급의 경우 20%전후의 합격율을 보이고 있는데 특히 2012년의 경우 1.9%의 합격율을 보여 매우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임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구분되며 필기의 경우 자격증 등급에 따라 위와같이 구분되는데 필기시험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중 매과목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하며 면접시험은 면접위원의 평정점수 합계가 15점 만점중 모두 10점 이상이어야 하며 면접위원 2인 이상이 어느 하나의 평가항목에 대해 1점으로 평정한 경우 평가점수 합계와 관계없이 불합격 됩니다.

지금까지 청소년상담사 연봉을 비롯해 자격증 취득에 대해 살펴봤는데 청소년지도사를 준비하고 계신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