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사 시험과목 및 시험일정 알아보자

반응형

관세사 시험과목 및 시험 일정에 대한 정보입니다.



고소득 전문직종으로 분류되는 관세사는 1차시험과 2차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고 관세사로 활동할수 있는데 관세사 시험과목에는 어떤게 있고 시험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관세사 시험은 이미 접수를 끝내고 며칠전 1차 시험까지 치러졌기 때문에 관세사 시험을 새롭게 준비하거나 관심있는 분들은 내년 시험부터 응시할수 있는데 며칠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비슷한 시기에 치러지므로 올해와 비슷한 시기를 염두에 두고 준비하시면 됩니다.



1차시험과 2차시험 모두 접수기간이 동일하고 시험일정은 약 3개월 정도의 기간이 차이나므로 1차와 2차를 동시에 지원하고 한번에 패스하면 좋지만 합격율이 낮은 자격증이라 말처럼 쉽게 되지는 않습니다.



관세사 시험과목은 수출입 통관절차를 이행하거나 화주 및 납세의무자를 대리하여 관세법상 관련된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관세법개론, 무역영어, 내국소비세법, 회계학 같이 수출입에 필요한 과목들로 이뤄져 있으며 2차 시험도 마찬가지로 관세법, 관세율표 및 상품학, 관세평가, 무역실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세사 시험은 만 20세 이상의 남녀노소 누구나 지원하고 시험을 치를수 있지만 금치산자와 한정치산자, 파산 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않은자와 같이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에 처한 경우에 한해 응시제한을 두고 있으므로 일반적으로는 자격제한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관세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선 매과목 100점 만점으로 하여 40점 이상 되어야 하고 전 과목 평균이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이는 특정 과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것을 막고자 40점이라는 최하 점수를 둔것이며 평균 60점을 얻어야 합격할수 있습니다.



지난 관세사 시험 합격율 자료입니다. 2차는 물론 1차 시험도 합격률이 낮은것을 확인할수 있는데 관세사 시험에 응시자격 제한은 없지만 관세사 시험과목을 보시면 무역, 회계, 관세법 등과 같이 법학이나 경영학 등의 전공과 연관있는 과목이 많으므로 대학 등에서 법학, 경제학, 무역학, 경영학 등을 전공하는 경우가 좀더 유리할수 있으니 관세사를 꿈꾸고 대학을 진학하고자 한다면 관련학과를 선택하시는게 좀더 도움되실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