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가이드

반응형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어떻게 진행될까요?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시험을 치를때 가장 먼저 통과해야할 시험이 필기시험입니다. 하지만 필기시험을 보기 위해선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부터 받아야 하는데 전반적인 진행과정 및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학원부터 등록하는 분들도 많은데 필기시험은 학원에서 진행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필기시험부터 합격해놓고 학원을 등록하는 것이 좋은데 운전면허 필기시험 유효기간이 1년이므로 이안에만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에 합격하면 됩니다.



전반적인 시험일정은 위와 같은데 오늘은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접수, 학과시험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안전교육

학과시험 1시간전까지 교육을 마쳐야 하므로 필기시험 시간보다 일찍 오셔서 교육을 받으면 되는데 신분증만 있으면 별도의 비용없이 시청각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곧바로 접수해도 되고 인터넷으로 미리 접수해도 되는데 원하는 시간에 교육을 듣기 위해선 인터넷 접수가 좀 더 확실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수하려면 e-운전면허 검색후 위와 같이 교통안전교육 예약 접수 메뉴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는데 인터넷 접수해도 현장에서 재접수해야하고 인터넷 상에서 불가한 시간이 현장에선 가능하기도 하므로 원하는 시간대에 인원 초과되었다면 조금 일찍가서 현장 접수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체검사

교통안전교육과 신체검사는 순서를 바꿔도 됩니다. 그러므로 교통안전교육 시간보다 일찍 도착하여 신체검사부터 받으면 교통안전교육 끝나고 나오는 사람들로 인해 붐비지 않아 좋습니다.



태백시험장과 강릉시험장을 제외하면 운전면허시험장 내에 신체검사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신체검사 비용은 1종, 2종 보통의 경우 5천원이 필요하며 카드 및 현금 모두 가능하지만 일부 시험장은 현금만 가능할수도 있으니 현금을 여유있게 가져가실것을 권장합니다.



학과접수

교통안전교육과 간단한 신체검사를 마치고나면 학과접수를 하게 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응시원서와 사진3매, 신분증, 수수료인데 수수료는 원동기를 제외하면 7,500원이며 사진은 면허시험장 근처에서 찍을수도 있고 셀프사진 촬영기기가 있는 곳도 많으니 사진이 없다면 미리 가고자 하는 시험장의 사진촬영 가능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과시험

이제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과정이 모두 끝났고 시험만 보면 되는데 1종보통을 접수하셨다면 70점, 2종보통인 경우 6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이후 과정을 간략하게 언급하자면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이 남았는데 운전면허학원중에 운전면허전문학원이라고 해서 도로주행까지 학원에서 진행할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원에 등록하는 것이 좀더 편리하고 익숙한 환경에서 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일수 있는데 미리 알아보셔야 원하는 일정으로 등록할수 있을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