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지인으로부터 키보드 자판 오류에 대한 문의를 받고 해결해준게 있는데, 사실 간단한 문제지만 모르는 사람에겐 참 난감한 문제구나라는걸 느꼈습니다.
나이가 많은 분은 아닌데 컴퓨터 사용을 본인이 좋아하는 게임이나 간단한 문서작성, 인터넷서핑, 카페방문 등에만 사용하다보니 뭔가 문제가 생겼을때 해결방법을 몰라 쩔쩔매는 경험이 생기시는거죠
뭔가 기본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했지만 누군가에겐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키보드 자판 오류 상황 몇가지를 모아 해결방법을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먼저 노트북 키보드 자판 오류입니다. 노트북은 타자치기가 불편하다보니 나도 모르게 엉뚱한 키를 눌러 키보드 자판 오류를 가져오는데요, 어제 제게 문의했던 키보드 자판 오류도 바로 이러한 케이스입니다.
위 사진의 붉은색 테두리를 보시면 키보드 자판중에 가운데 작은 글자가 보이시나요?
예를 들어 알파벳 U자는 한글 ㅕ도 되는데, 가운데 숫자로 4가 있습니다. 알파벳 P도 ㅖ,ㅔ 가 되는데, 가운데 보시면 * 이러한 별표가 있죠.
열심히 키보드를 치는데 갑자기 이러한 의도하지 않은 글자가 나오는건 여러분이 뭔가 잘못만진겁니다. 이 부분은 재부팅해도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노트북 고장으로 오해할수도 있는데요,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노트북 키보드에 Fn 키가 있을겁니다. (보통 좌측아래쪽) 그 F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위 이미지의 num lk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돌아올 겁니다. 본인이 안눌렀는데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 생각되실 수 있지만 본인이 아니더라도 타인이나 아이들이 만지작 거리다 그렇게 될수도 있겠죠?
그리고 인터넷 서핑중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한글을 쓰려고 하는데, 한글이 안써지는 경우도 종종 있으신데요, 이럴 경우 복잡하게 하지 마시고 주소창에 한글 하나를 써보세요. 그런다음 검색창에 원하는 한글을 다시 입력하시면 한글로 전환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안되면 WINDOWS 폴더의 system32 안으로 가시면 ctfmon 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걸 더블클릭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돌아올겁니다.
마지막으로 키보드 자판 오류를 몇가지 팁수준으로 알려드리자면 키보드 우측의 숫자가 갑자기 안나오면 Num Lock 버튼에 불이 꺼진 경우입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키보드 자판 오류가 해결되는 간단한 문제이니 당황하실 필요 없습니다.
아모쪼록 컴퓨터 사용에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