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역사 연봉 및 자격증 알아보자

반응형

통역사 연봉 및 통역사 자격증 관련 정보입니다.



TV 뉴스를 보다보면 국제회의 등에서 통역사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거나 대통령께서 외국 정상과 대화할 때 가까운 거리에서 통역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의 진로로 정하고 통역사를 꿈꾸거나 준비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통역사 하는일이 멋있어 보이고 자부심도 클 것 같지만 소득은 어떻게 되는지 통역사 연봉에 대해서도 궁금해지게 마련인데 대부분 프리랜서 통역사 형태로 일을 하기 때문에 소득은 무척 다양한 분포를 보입니다.



게다가 통역사에도 종류가 있는데 앞서 얘기했듯 국제회의, 세미나, 심포지움 등에서 활동하는 국제회의통역사를 비롯해 외국의 주요 인사가 입국했을 때 함께하며 통역하는 수행통역사도 있고 의료, 법률, 관광, IT 등 특정분야의 통역을 전문으로 하는 통역사도 있기 때문에 활동 범위에 따른 연봉 수준도 다양합니다.



어느 분야든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은 매우 많은 돈을 벌수 있는데 통역사 역시 연봉으로 따졌을 때 억대의 연봉을 버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 통역사 의 경우 일종의 영업력도 중요한데 일이 없을 경우 수익은 보장되기 어렵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자료를 보면 통역사 성별 분포 및 연령대, 학력별, 임금수준 자료를 볼 수 있는데 임금수준 자료를 보면 편차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수 있고 상위 25%보다 더 높은 10% 이하의 통역사는 연봉이 제법 높을 것이란 예상이 가능합니다.



통역사가 되기 위해 통역사 자격증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을텐데 통역사가 되기 위해선 관광통역안내서 정도를 제외하면 별도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통역사로 활동하고자 할 경우 통번역대학원 입학을 통해 선후배 관계를 맺고 일을 해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통번역대학원 입학이 결코 만만한 과정이 아니며 입학 후에도 학습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통역사를 꿈꾼다면 유창한 외국어 능력은 기본이고 의사전달 및 어휘력 등이 중요하므로 평소 책을 많이 읽어주는게 도움되며 무엇보다 영어 하나만 익히는 것은 경쟁력이 약해지니 희소가치 있는 언어를 배워두시면 연봉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 논리적 사고력, 문장 표현력 등을 함께 향상시키고 통역하는 국가의 문화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며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통역 업무를 담당할 사람을 채용할 때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