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균우유 단점 자세히 알아보자

반응형

멸균우유 단점 정보입니다.

다양한 우유 브랜드에서 출시중인 멸균우유 단점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제가 어렸을땐 자라나는 학생들의 건강을 생각해 학교에서 우유를 급식했기 때문에 거의 매일 먹었는데 가끔 우유상자에 초코우유나 딸기우유가 섞여 있으면 치열한 경쟁으로 한바탕 난리를 치른 뒤 금새 사라졌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의 우유에 대한 인식은 예전과 다르지만 그래도 건강을 위해 우유를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우유 종류로 일반우유와 유통기한이 상대적으로 긴 멸균우유가 있어 어떤 선택이 좋은지, 멸균우유 단점은 없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멸균우유 단점을 우려하는 분들은 멸균우유 유통기한이 길어 보존료를 첨가하지 않았는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멸균우유라고 해서 특별한 첨가물이 있는 것은 아니고 영양성분도 같습니다. 다만, 제조공정에서의 차이가 있을 뿐이죠.



그렇다면 일반우유와 멸균우유의 차이점은 뭘까요?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 멸균우유는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반면 일반우유는 살균과정을 거치는데 이렇게 하면 유해한 균은 남아 있게 되죠. 



이러한 차이로 인해 멸균우유가 일반우유(살균우유)에 비해 훨씬 긴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는 반면 유해한 균조차 없기 때문에 오히려 맛에서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맛에 대한 느낌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이를 멸균우유 단점으로 여기는 것이 옳지 않을수 있으나 최소한 저와 제 주변인은 맛에서 차이를 느꼈기 때문에 멸규우유 단점으로 지적 했습니다.



하지만 위생적으로 완전하다는 장점이 있고 개봉하지 않은 이상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하므로 여행이나 나들이 갈때 휴대하면 유용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봉후에는 일반우유처럼 냉장보관해야 하니 외부에선 작은 팩에 들어 있는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할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