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경기규칙 단식경기 복식경기

반응형


배드민턴 경기규칙 정보입니다.

남녀노소 함께 즐길수 있는 배드민턴 경기규칙은 어떻게 될까요?



공원이나 학교운동장, 아파트단지내부 등에 배드민턴장이 설치된 곳을 비교적 쉽게 볼수 있는데 제대로된 장소에서 플레이하면 좋지만 일정 공간만 나오면 대충 선을 그어놓고 빨래줄 같은 것을 이용해 네트로 활용하여 즐길수 있는게 배드민턴입니다.



배드민턴은 식사후 가족끼리 가볍게 운동을 할때도 있지만 친구들이나 동료들과 내기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땐 배드민턴 경기규칙을 어느정도 올바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어떤 규칙으로 진행되는지 단식과 복식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드민턴은 1:1로 경기하는 단식과 2:2로 경기하는 복식이 있는데 복식은 남여 혼합해서 하기도 하는데 서브권을 갖기 위해 토스를 하고 이긴편이 첫 서브권이나 코트선택을 하도록 되어 있지만 일반인들은 보통 가위바위보로 정하면 무난합니다.



점수는 1세트에 21점을 내는 팀이 이기고 3세트 경기를 하므로 세트스코어 2세트를 획득하면 최종 승리하게 됩니다. 초등학생은 17점을 한세트로 하고 서브권과 관계없이 득점할수 있으며 한팀이 11점을 획득하면 서로 코트를 바꿔 계속해서 경기합니다.



배드민턴 점수계산에도 듀스가 적용되므로 20:20이면 2점차이가 나야 승리를 거둘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5:23 처럼 2점 차이로 스코어가 벌어져야 하는데 배드민턴 경기규칙에는 30점을 넘기지 않도록 되어 있으므로 29:29에선 1점을 먼저 얻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서비스 넣는법

서브 넣는 사람과 받는 사람은 코트 대각선에 서야 하고 서브를 넣을땐 허리 위에서 타격해서는 안되고 아래쪽에서 상대 진영으로 보내야 하는데 실제로는 서브 넣는 사람의 갈비뼈 부근 아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비스는 서브 넣는 사람이 점수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 우측에서 넣고 홀수의 경우 좌측에서 넣도록 되어 있으며 받는 사람은 서브 넣는 사람의 대각선 위치에서 플레이합니다.



단식경기는 쉽지만 복식경기를 할땐 서비스 경기규칙이 어려울수 있는데 A와B가 한팀이고 C와D가 다른팀이며 A가 C에게 서브를 넣을때를 가정하면 위와 같은 규칙으로 서비스 방향과 서버, 리시버를 결정할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