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점

반응형

자동차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자동차보험을 필수로 가입합니다.

그런데 자동차보험을 들때 운전자보험 가입을 권유받기도 하고 운전자보험에 대한 광고도 접하게 됩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증이 생길텐데요.

보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동차보험이란?

자동차보험은 운전자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자동차 차체에 대한 화재, 충돌, 도난, 운송상의 위험 뿐만 아니라 자동차 운전에 의한 타인의 신체 또는 재산상의 훼손에 의한 손해배상 책임도 담보하는 종합적 성격의 보험제도 입니다.

모든 회사의 자동차보험 상품은 1년마다 갱신하게 되며 갱신하지 않을 경우 벌금을 내야합니다.

 

운전자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은 교통사고에 따른 벌금이나 형사합의금(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 선임비 등을 보장하는 임의보험 상품입니다. 운전중 발생하는 중과실과 같은 형사적 그리고 행정적 책임을 위한 보험입니다. 운전자보험은 나를 위한 보험이기 때문에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자동차보험은 강제보험으로 1년 단위로 갱신하지만 운전자보험은 3년 이상 장기 보험으로 가입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비교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의무사항 의무 선택
        보상대상 타인 자신
        보장내용 상대방에게 준 피해나 차량의 손해를 보상 본인에게 발생한 피해보상
        책임보장 민사적책임보장(대인,대물) 형사적책임보장(벌금,형사합의금, 변호선임비용, 생계비용 등)
         보험료 비쌈 저렴
        보장기간 1년 (매년 갱신) 최대 100세까지 가능 (보험약관에 따라 상이)
    보험료 할인사항 사고, 보상기록에 따라 할인이나 할증 보험료 할인, 할증에 영향 없음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을 잘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보험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