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차량 에어컨을 틀기 시작하는데요. 오랜만에 튼 에어컨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면 운전자의 기분도 불쾌해 집니다. 쾌적한 운전환경을 위해 튼 에어컨이 호흡기에도 영향을 주고 심하면 두통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냄새제거를 위한 간단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발생원인
자동차 에어컨의 냄새발생 원인은 공조기 안의 먼지와 곰팡이 입니다.
자동차 에어컨을 작동 시키면 실내 공조기 내부에 있는 이베포레이터를 통해 열교환이 이루어 지면서 실내공기를 차갑게 만들어 줍니다. 이때 이베포레이터의 외부에서 수분이 발생하게 되는데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방치하게 되면 습해지면서 곰팡이가 서식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냄새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에어컨 냄새제거 방법
에어컨 냄새제거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차량 내부청소나 환기, 탈취제 사용, 에어컨 필터 교체, 업체에 의뢰하기 등의 방법이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차량에 에어컨필터를 제거하고 필터하단에 위치한 블러워 모터에 에바크리너를 소량 뿌리고 뚜껑을 다시 닫아둡니다.
이것은 블러워 모터에 붙어있는 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2. 운전석에서 시동을 걸고 실내온도와 바람세기를 최대로 올려줍니다. 또한 바깥공기도 차단해줍니다.
3. 바람의 위치는 정면으로 하되 모드는 닫아둡니다.
이렇게 다 막아버린 상태에서 바람은 외부의 에어컨 물이 빠지는 드레인 호수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5. 잠깐 시동을 걸어놔도 온도가 많이 상승되기 때문에 10여분 정도 시동을 켜둡니다.
6. 10여분뒤 시동을 끄고 에어컨 필터를 넣어 작업을 마무리 하면 됩니다.
냉각수의 온도는 최대110도까지 상승을 하는데 그 온도로 공조기 안에 있는 곰팡이 균을 사멸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하면 냄새가 사라지고 쾌적한 상태가 됩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과정이니 쾌적한 차량 실내 환경을 위해서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를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