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업에 취업하거나 공무원 같이 국가에서 주관하는 채용에 응시할 때 자격증은 유리하게 적용됩니다. 그렇다보니 자신이 전공하지 않은 분야라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자격증 취득에 노력하게 되는데 오늘은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을 위해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및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라에서 실시하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으로 대표적인 정보처리기사는 컴퓨터공학이나 전자계산학을 전공했다면 좀 더 유리한게 사실이지만 전공이 아니더라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거나 관심 있는 경우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만 갖추고 차근히 준비한다면 크게 어려운 난이도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쉽게 취득할수 있다는 의미보다는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및 교재, 인강 등을 활용하면 비전공자도 충분히 취득할수 있다는 정도로 해석하면 좋은데 컴퓨터를 전공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큰 부담을 느끼지 않는 자격증이기도 하죠.
실제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자료를 살펴보면 필기 합격률은 평균 50% 조금 못미치고 실기 합격률은 평균 50%를 약간 웃도는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마다 조금씩 차이나는 난이도 등을 고려하더라도 이만한 합격률이면 무난한 수준의 난이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처리기사 합격률은 응시목적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취업을 목적으로 응시하는 분들의 목적의식이 강해서인지 아니면 시간투자할 수 있는 여유가 있어서인지 다른 목적의 응시자들보다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단은 작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률 자료를 응시목적에 따라 분류한 자료인데 보시는 바와 같이 취업을 목적으로 준비하는 분들의 합격률이 진학과 함께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승진, 이직 등을 고려하는 분들은 가장 낮은 합격률을 보이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실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단은 마찬가지로 작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 자료인데 필기와 비슷한 응시목적에 따라 상이한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률 - 남/여>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률 - 남/여>
이번 자료는 남여를 구분지어 살펴보는 정보처리기사 합격률 인데 특별히 남여 중에 유리한 근거를 찾기는 어렵고 실기에가서는 필기보다 남여 합격률 격차가 줄어든 것 정도를 의미있게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