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를 일반 물처럼 마시면 안 되는 이유

반응형

상쾌함을 주는 탄산수는 일반적인 물 대용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무해해 보일 수 있지만 탄산수를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일반 물의 대체물로 마시는 것은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탄산수를 마실때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치아 건강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시는 것과 관련해 중요한것은 치아 건강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탄산수는 산성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치아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아의 애나멜을 부식시켜 치아를 민감하게 만들고, 애나멜 침식, 충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탄산수는 일반 물보다 산성도가 높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2. 소화 문제
탄산수를 조심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용해되어 거품을 만들어 냅니다. 이 거품은 우리 몸에 불필요한 가스를 공급하게 되어 소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사 중에 탄산수를 마신다면 거품이 식도나 위로 올라가서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산역류와 같은 위장병이 있는 사람들은 마신 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수화(水和) 문제
탄산수는 일시적으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지만, 일반 물만큼 수분 공급에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탄산수의 탄산화 과정은  몸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양의 물을 덜 마시게 하고 더 배부르게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탄산음료의 이뇨작용을 일반적인 물로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소변량이 증가하여 탈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나트륨과 당의 함량
탄산수는 나트륨과 당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당의 높은 칼로리와 첨가된 나트륨은 여러가지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탄산수를 물처럼 마시다보면 의식적으로 섭취하는 당과 나트륨의 양을 제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건강의 위험을 최소화 하기위해 나트륨과 당의 함량이 낮거나 없는 탄산수 브랜드를 선택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는 가끔 마시는 음료로 즐길 수 있지만, 물대신 섭취하면 안됩니다.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시면 치아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소화에 불편함을 초래하며 적절한 수분 공급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를 마신다면 적당히 섭취하고 수분의 발란스를 위해 일정한 양의 물을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