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 눌리는 이유 알고나면 예방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가위 눌리는 이유 정보입니다.

도대체 가위 눌리는 이유가 뭘까요?



가위눌림 증상을 겪고나면 몹시 놀라게 되고 심지어 귀신을 봤다는 사람도 있을만큼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데 가위 눌리는 이유를 알면 예방이 가능한 증상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가위 눌리는 이유를 콕찝어 특정할수 없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고 느낄수도 있을텐데 어떤 이유에서 가위눌림 증상을 경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

간혹 사람들은 미신에 근거하여 가위눌림 증상을 바라보다보니 공포심만 극대화 시키는 일이 생기는데 현대의학에서 정의하는 가위눌림은 수면마비증으로 의식의 각성이 불완전하여 뇌는 깨어있어 생각하고 행동하려 하지만 수면상태의 몸이 반응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뇌의 각성이 불완전하므로 환청과 환각이 동반되다보니 공포심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병으로 보기 보다는 평상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수면 부족, 과로 등이 이유가 되는 일시적 불안증세로 볼수 있습니다.



뇌의 각성이 불완전하다는 말은 렘(REM - Rapid Eye Movement)수면과 관련이 있는데 평상시 알파파의 뇌파가 발생하다가 잠자리에 들면 뇌파가 델타파로 바뀌게 되는데 잠을 잘때 뇌파가 알파파와 흡사한 형태로 나타나 깊은 잠에 들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꿈을 꾸거나 잠꼬대를 하는 현상도 렘수면 상태에서 이뤄지는 현상으로 가위 눌리는 이유도 렘수면과 연관 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입니다.



이처럼 가위 눌리는 이유는 불안정한 수면상태에 기인한다고 볼수 있는데 낮에 심하게 졸리는 현상을 겪으면서 근력의 손실이 오는 기면증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기면증 환자수는 성인의 약 0.02-0.16%가 발생한다고 하니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기면증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주 가위눌리는 현상을 겪는다면 병원에서 기면증 관련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가위눌림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될수 있습니다.



그 밖의 가위 눌리는 이유로 불규칙한 수면 등으로 수면 리듬이 혼란스러울때 일시적으로 겪을수 있고 매우 드물지만 가족력에 의해 경험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위눌림 증상을 경험하게 되면 공포를 느껴 올바르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목소리를 내보거나 몸을 움직이려는 시도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수 있는 현상이니 너무 두려워하거나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금까지 가위 눌리는 이유를 살펴봤는데 평소 수면을 충분히 취해주고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신경쓰면서 건강한 자세로 잠자리에 드는 것이 가위눌림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되실 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