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감정사 연봉 정보와 자격증 취득에 대한 정보입니다.
가끔 뉴스에 고가의 다이아몬드나 보석류가 소개되는걸 본적이 있는데 금액이 하도 커서 입이 다물어지지 않더군요. 일반인이 봤을땐 어떤 차이가 나는지 잘 모르지만 전문가인 보석감정사는 그 가치를 평가할수 있을텐데 이처럼 보석의 진품여부와 가치를 평가하고 품질에 따라 등급을 메긴후 감정서를 발행하는 사람이 보석감정사입니다.
보석감정사가 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할 자격은 없지만 대학에서 보석공학내지는 보석감정학과 같은 관련 분야를 공부하면 유리하고 학원에서 교육받거나 실무경험을 쌓은 사람도 자격 취득에 유리하므로 이러한 과정을 거친후 보석감정사 시험에 응시하는게 좋습니다.
보석감정사 연봉은 제법 높은 수준에서 형성되어 있는데 하위 25%가 3천만원 이상(3,116만원)의 연봉을 받고 있을 만큼 대우가 좋으며 평균 50%는 3,923만원 그리고 상위 25%의 평균이 4,555만원으로 5천 이상의 고액 연봉을 받을수 있는데 취업뿐만 아니라 창업이 가능하므로 더욱 매력있는 자격으로 볼수 있습니다.
보석감정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자격으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나눠 치르고 있는데 2017년 올해의 시험일정은 위와 같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시험 당일에 합격 여부를 확인할수 있으며 실제 보석을 감정하는 실기는 약 1개월 뒤에 결과를 알수 있습니다.
지난 보석감정사 시험의 합격율을 살펴보면 필기는 60% 이상의 합격율을 보이는 반면 실기에선 30% 미만의 합격률을 보이는 것을 보면 결코 쉽게 취득할수 있는 자격은 아니므로 다양한 정보와 학습을 통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보석감정사는 현미경 등을 통해 보석의 가치를 분석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시력이 좋아야하며 집중력과 정교한 손동작도 요구되는 직종이므로 자신의 적성에 맞다고 판단되면 보석감정사 자격에 도전하고 꿈을 이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