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 연봉 정보입니다.
영양사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할까요?
영양사는 국민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보건위생을 다루는 보건전문인력으로 대학에서 식품학내지는 영양학 전공후 영양사 국가고시를 통과해야 영양사 면허가 주어지는데 자격증 취득후에는 학교, 병원, 보건소 등을 비롯해 다양한 곳에서 일할수 있습니다.
2017년 현재 39,972 명의 영양사가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영양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전망이 밝은 직종인데 영양사 연봉은 어느 수준이고 어떤 곳에서 일을 하며 영양사 자격증 취득은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안내하는 영양사 연봉을 살펴보면 평균 50%가 2,795만원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고 하위 25%는 2,130만원을, 상위 25%는 3,497만원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반면 실제 영양사 채용 공고를 통해 살펴본 영양사 연봉은 업종마다 차이를 보이는데 상단과 같이 기업의 영양사 채용인 경우 초봉임에도 영양사 연봉 평균에 가까운 수준을 제시하고 있지만 노인복지전문요양원의 경우 하위 평균에 가까운 연봉을 제시하고 일부 기업을 비롯해 어린이 관련 기관 및 협회는 그보다 낮은 연봉을 제시하는 곳도 많습니다.
경력이 쌓이면서 좀더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게 되는데 상단과 같은 다양한 근무지에 따라 상승폭이 다르다보니 평균을 내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5년이상 10년 미만의 경력자가 3000-3500 수준의 연봉을 받고 10년 이상은 4천을 넘는다고 생각하셔도 큰차이 없을겁니다.
영양사 자격증 시험 정보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2017년 시험 일정은 아직 발표전이나 작년을 기준으로 유추해보면 올해 10월경부터 접수를 시작하고 내년초에 시험일정이 잡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험은 총 4과목을 대상으로 5지선다형 220문제가 출제되고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매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응시자를 합격자로 합니다.
지금까지 영양사 연봉은 물론 영양사 취업 직종 및 자격증 시험 정보에 대해 살펴봤는데 학교에서 영양사로 근무하고자 한다면 영양교사와 영양사가 있으며 영양교사는 임용고시를 통해 채용되는 직군이니 자신의 진로가 영양교사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트 ~ 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