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경찰 경쟁률 및 변경된 의무경찰 시험 정보입니다.
의무경찰 경쟁률 어떻게 될까요?
취업난 및 고용불안으로 공무원이 인기를 끌면서 경찰공무원 특별채용 기회를 부여하는 의무경찰 지원 경쟁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21개월로 짧은 복무기간과 군대와 동일한 28일의 정기휴가, 2개월마다 3박4일 정기외박, 주1회 정기외출 가능한 주2회 휴무제도 및 우리 사회와 밀접하게 근무하는 복무환경 등은 의무경찰의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되는 의무경찰 경쟁률을 보면 평균 17.4대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고 충북지방경찰청의 경우 31:1의 최고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높은 경쟁률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변경된 의무경찰 시험 및 지원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2017년 3월1일부터 의무경찰 시험이 개선되었는데 높아진 경쟁률에 대한 선발시험 부담을 해소하고 응시자 편의도 고려한다는 취지가 보입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선발인원은 같지만 매월 1회 시행하던 의무경찰 시험을 2개월에 1회로 변경하고 원서접수는 홀수달 1개월간 접수후 짝수달에 시험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일반의경
의무경찰 지원은 일반의경, 특기의경, 독도경비대로 나눠 의무경찰 홈페이지에서 지원할수 있는데 일반의경이라 함은 우리가 흔히 보게 되는 의경으로 기동대, 의경대, 방법대, 검문소 등에서 근무하는 의경을 말하고 최근 근무태도 문제로 지적된 공항기동대도 일반의경에 해당합니다.
18세이상부터 30세 이하의 병역 미필자가 지원할수있고 응시원서를 제출하면 시험을 치른후 중간합격자를 발표하게 되고 이후 무작위 추첨하여 최종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여기서 의무경찰 시험은 공무원시험같은게 아니라 인성검사 337문항으로 이뤄져 있으며 상단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는 신체검사 및 체력검사, 범죄경력조회도 통과해야 하며 지원시점으로부터 5~7개월후 입영하게 됩니다.
독도경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