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투사 지원자격 정보입니다.
카투사 경쟁률 및 복무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카투사는 미8군에서 군복무하기 때문에 복무기간 동안 영어를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어 해마다 지원하는 사람이 많은데 어떤 지원자격을 갖춰야하고 경쟁률은 어떤지, 카투사 전반에 대해 알아볼테니 참고해서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투사는 육군종합행정학교에서 실시하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되어 미8군에 증강된 한국육군요원을 말하기 때문에 일반 현역병과 동일한 복무기간을 갖습니다. 그렇다보니 이왕하는 군생활을 어학연수에 버금가는 영어교육 효과를 얻을수 있는 카투사에서 하려는 사람이 많아 해마다 경쟁률도 높은편이죠.
카투사 지원자격의 나이부터 살펴보면 지원서 접수년도를 기준으로 18세 이상 28세 이하를 대상으로 하며 병역판정검사 결과 신체등급 1급~3급자로써 현역 입대 대상자가 해당되는데 집행유예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자는 선발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8군에서 근무하므로 어학능력이 중요한만큼 시험별로 성적기준을 제시하고 있는데 2017년 어학 성적기준으로 위와 같은 성적을 충족해야하며 G-TELP와 OPlc는 국내시험만 인정되니 해당 시험을 외국시험으로 치렀다면 별도로 국내에서 치르거나 다른 시험으로 대체하셔야 합니다.
성적표는 접수일 기준 2년 이내의 성적만 유효하므로 접수일로부터 2년이 지난 성적을 가지고 있다면 상단의 어학시험 중 선택하여 시험을 보셔야 하며 마찬가지로 기준 점수를 충족해야 지원자격이 갖춰집니다.
카투사 제출서류를 보면 어떤 어학시험 성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서류제출 여부가 달라지므로 상단의 제출서류를 참고해서 준비하셔야 하며 2017년 모집계획 및 지원서 접수는 8월말에 인원을 확정하여 9월을 접수기간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선발은 11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카투사 경쟁률을 살펴보면 2013년에는 6.7대1의 경쟁률을 보였고 2014년엔 7.5대1, 2015년에는 8.3대1의 경쟁률을 보였는데 입영 희망월까지 확대해서 들여다보면 2016년의 경우 2월이 10.7대1이고 11월과 12월은 상대적으로 낮은 6.8대1의 경쟁률을 보였는데 2017년에도 같을것이란 보장은 없으나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는 의견이 많으므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지원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카투사 지원자격을 비롯해 경쟁률, 복무기간을 살펴봤는데 카투사는 1회 지원가능하고 어학성적순이 아니라 자격 요건을 갖춘 지원자를 대상으로 전산 추첨 방식으로 추첨하므로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소신있게 지원하시되 입영시기를 고려하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