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 버리는법 알고 지켜주세요

반응형

올바른 건전지 버리는법 알아볼까요?



요즘 국가긴급문자 받아보신 분들 많을 겁니다. 네, 폭염주의보죠. 유난히 더운 날씨가 이어지는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지구온난화도 관련이 있습니다. 환경을 잘 보존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건전지 버리는 것도 환경오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한번 사용후 버리는 일반건전지는 대부분 망간건전지인데 이 안에는 망간은 물론 아연, 철, 니켈 등의 금속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아무렇게나 버리거나 일반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리면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킬 수 있고 소각될 때 발생하는 연기는 대기를 오염시키기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전지를 버릴땐 일반쓰레기봉투에 넣거나 분리수거장에 버리지 말고 폐건전지 수거함에 넣어주셔야 하는데 아파트 같은 경우 우편함 구석이나 공용공간 등에 폐건전지함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간혹 주택이나 빌라같이 적은 세대가 거주하는 곳은 가까운 곳에 설치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버리고 싶은 유혹에 빠질텐데 이왕 건전지 버리는법 까지 검색해서 이글을 보고 계시다면 거주지 구청이나 동사무소 등에 전화 한통화로 폐건전지 수거함 설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폐건전지 회수도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이 따로 만들어 설치해두는 것보다 지자체에 문의하는게 좋으며 지자체에 따라 폐건전지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도 있으므로 그냥 버리는 것보다 훨씬 좋을 겁니다.



폐건전지 보상 프로그램은 폐건전지를 가져가면 새건전지를 돌려주거나 휴지, 비누 등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인데 모든 지자체에서 항상 시행하는 것은 아니니 자신의 거주지가 속한 지자체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형마트 같이 사람이 모이는 곳에 폐건전지 수거함을 설치하는 곳도 늘고 있으니 자신이 주로 찾는 쇼핑몰이나 대형마트 등에 방문했을 때 폐건전지 수거함이 있는지 문의해보고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