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럽고 메스꺼움 느끼는 이유 알아보자

반응형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한번쯤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느끼는 경우는 많습니다. 흔한 경우로 멀미를 해도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임산부도 자주 느낄 수 있는 증상이죠. 하지만 멀미나 임신은 확연히 드러나는 이유가 있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느끼기도 하는데 어떤 경우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공황장애

TV에서 공황장애를 호소하는 연예인 많이 보셨죠?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없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불안증세를 말하는데 공황장애를 겪게 되면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외에도 다른 증상을 겪기도 하는데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미국 정신의학회의 공황장애 자가진단 자료를 보시고 4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숨이 차고 심장박동이 빨라진다.

아찔하거나 현기증이 나고 쓰러질 것 같다.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반대로 멎을 것 같다.

손발이나 몸이 떨리는 것을 느낀다.

진땀을 흘린다.

숨막히고 답답해 질식할 것 같다.

메스꺼움을 느끼고 토할 것 같다.

비현실감을 느끼거나 사물이 이상하게 보인다.

손발 저림과 감각이 무뎌진다.

화끈거리거나 오한을 느낀다.

가슴이 답답하고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다.

재앙이 걱정되거나 곧 죽을것 같은 불안감을 느낀다.

미쳐버릴 것 같다.



2.  이석증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은 대부분 뇌와 관련된 질환을 의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의 80%가 귀에 원인이 있고 정작 뇌의 문제로 발생하는 뇌졸증인 경우는 0.7%로 매우 적게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80%의 비율을 차지하는 10명중 9명은 이석증이 원인입니다. 이석증이란 귀 안의 퇴행성 조직파편인 이석이 떨어져 나와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 평형기관을 자극하는 것인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젊은사람보다 나이많은 사람에게서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갑작스러운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느껴 구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3.  전정신경염

이석증 외에도 귀와 관련된 질환으로 인해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는데 내이에 침투한 바이러스가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는 전정신경염도 같은 증상을 가져느끼게 됩니다. 만약 어지러움 전에 감기를 앓았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메니에르병

그리고 귀에 물찬 느낌과 먹먹해지는 청각 이상이 동반된다면 메니에르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을 경험하면서 휘청거릴 정도로 어지러움을 느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메스꺼움 때문에 실제 토하기도 하며 이러한 증상을 수십분 내지는 수시간 동안 경험하기도 합니다.



5.  담적병

소화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담적병이란 위장 외벽이 음식의 독소 때문에 굳고 붓는 병을 말하는데 위장에서 소화과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만성두통을 유발하므로써 어지럽고 속이 불편한 메스꺼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6.  뇌 질환

많은 분들이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호소할 때 걱정하는 부분이 뇌질환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실제 뇌진탕이나 뇌졸증 같은 경우 어지럽고 구토 증세를 동반하기 때문에 걱정되는 것은 당연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실제 뇌 질환에 해당되는 경우는 확률상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서 말씀드린 원인들을 중심으로 원인을 찾아보고 치료 받으면 좋아질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