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제 복용법 및 부작용 알아보자

반응형


지사제 복용법 정보입니다.

설사 멈추는 약 지사제 부작용은 어떤게 있을까요?



갑작스럽게 설사가 진행된다면 다양한 원인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설사 원인으로는 오염되거나 상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그 밖에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음주에 의한 자극을 비롯해 스트레스 같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사를 멈추게 하기 위해 지사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설사의 원인에 따라 알맞은 복용법을 따르지 않을 경우 해로울수 있으니 지사제 구입시 약사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구입하거나 의사의 처방을 받은 후 그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설사의 원인에 따라 지사제 복용법을 다르게 하는 이유는 지사제마다 설사를 멈추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 장의 운동을 저하시켜 변의 수분이 장쪽으로 흡수되는 것을 도와 설사를 개선시키기도 하고 독성물질 및 세균을 장 밖으로 배출시키거나 항균작용을 통해 설사를 개선시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사의 원인에 맞게 지사제 복용법에 따라 복용해야 하므로 무엇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으며 지사제 먹는시기, 먹는양 등은 각각의 지사제 복용법을 참고하여 제때, 적량을 복용하는게 보다 빨리 설사를 멈추는데 도움됩니다.



설사의 원인에 따라 알맞게 복용하지 않을 경우 지사제 부작용을 경험할수 있는데 대표적인게 바이러스성 설사에 장운동 억제기능을 가진 지사제를 복용함으로써 유해균이 장내에 오래 머물도록 하여 감염을 악화시키는 부작용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가 개선되었음에도 좀더 확실하게 개선시키려는 의지를 갖고 계속 복용할 경우 설사와 반대로 변비를 겪는 부작용이 생길수 있는데 설사는 고열, 구토를 동반하지 않을 경우 자연상태로 둬도 개선될수 있으므로 급성 설사가 개선되었다면 계속된 복용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지사제 복용법 및 지사제 부작용을 살펴봤는데 자신이 설사를 하는 원인을 잘 생각해보고 지사제 구입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한후 정해진 복용법에 따라 복용해야 부작용을 겪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