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필요한 조치

반응형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조치 방법입니다.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어떤 조치가 바람직할까요?



손을 사용하는 일이 많은만큼 손목 인대가 늘어나는 경우는 종종 발생합니다. 운동이나 외부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상생활속에서도 자주 움직이고 많이 사용하므로써 발생하기도 하며 나이가 많은 경우 인대가 약해져 보다 쉽게 늘어날수 있습니다.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별다른 조치없이 방치할 경우 인대가 늘어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좀더 약한 충격에도 재발할 확율이 많게는 40%로 높습니다. 인대는 고무줄 같아서 늘어난 상태로는 제역할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한데 병원을 방문하기 전이라면 응급조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조치로는 찜질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냉찜질을 해줘야 하는지 온찜질을 해줘야 하는지 헷갈려 하는데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곧바로 하는 찜질은 냉찜질을 해주시고 이후 2~4일 정도 시간이 흐른다음부턴 온찜질이 효과적입니다.



냉찜질을 하는 이유는 혈관을 수축하여 내부출혈과 부종을 막고 염증 반응을 줄이기 위함인데 얼음을 직접 손목에 닿게 하는 경우 자극이 생기므로 헝겊등을 활용하여 간접적인 접촉을 해줘야 합니다. 간혹 집안에 얼음팩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얼음팩을 사용하더라도 직접적인 접촉은 안좋으며 긴시간 하지 말고 10분~20분 가량 해준뒤 멈췄다가 다시 해주는게 좋습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뒤에도 통증이 있다면 온찜질을 해줘야 합니다. 온찜질을 통해 손목에 열을 가하면 온열감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근육의 긴장이 풀리면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늘어난 인대를 강화해주기 때문에 온찜질을 하거나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손목 인대 늘어났을때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찜질과 같은 무리하지 않게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에서 주사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니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고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